본문 바로가기
워테일즈(Wartales)

워테일즈(Wartales) 공략: 적 유닛(인간, 동물) 포획 및 동료로 만드는 방법

by 박박진진규규 2023. 7. 23.

워테일즈(Wartales) 공략: 적 유닛(인간, 동물) 포획 및 동료로 만드는 방법

워테일즈(Wartalse)에는 적 유닛을 포획해서 감옥에 넘기거나 동료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적 유닛의 종류는 2가지로 인간과 동물이 있고, 인간은 쇠사슬 동물은 밧줄을 이용하여 잡을 수 있습니다.

 

포로의 신뢰도가 가득 차 동료로 모집이 가능한 상태.

 

적 유닛을 포획하기 위한 사전 준비로 인벤토리(단축키I)에 쇠사슬 혹은 밧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인간을 포획할 때는 인당 1개의 쇠사슬이 필요하며 동료로 모집이 완료되면 쇠사슬을 다시 돌려받게 되고, 동물을 포획할 때는 동물의 종류마다 필요한 밧줄의 수가 다름으로 넉넉히 챙겨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추가로 크리퍼도 포획 가능합니다.

 

적 유닛을 포획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추가로 챔피언과 엘리트 유닛은 포획이 불가능합니다.

  • 적 유닛이 교전 상태일 때
  • 적 유닛의 HP가 50% 이하일 때
  • 인벤토리에 쇠사슬(인간) 혹은 밧줄(동물)이 있을 때

교전 중이고 HP가 50% 이하인 인간형 유닛에게 다가간 모습.

 

이렇게 조건이 갖춰진 상태에서 적 유닛에게 다가가면 아래에 있는 메뉴에 녹아웃이라는 기술이 생기는데 녹아웃은 기본 공격에 속하기 때문에 이미 기본 공격으로 적을 공격했다면 녹아웃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녹아웃은 적 유닛의 남은 HP가 0에 가까워질수록 성공 확률이 올라갑니다.

 

적 유닛의 HP에 따라 변하는 확률.

 

포획에 성공하고 전투에 승리하면 용병단에 쇠사슬을 장착하고 있는 포로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 포로는 휴식을 취할 때마다 도망칠 확률을 갖고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해서 우리 팀 용병들로 둘러싸야 합니다. 용병 한 명당 20%씩 도주 확률이 줄어들며 밑에 사진은 용병 5명을 이용하여 포로1의 도주를 막은 모습입니다.

 

포로1의 도주 확률을 줄이기 위해 용병들로 둘러싼 모습.

 

도주 확률을 0%로 만든 후에는 포로를 동료로 만들기 위해서 신뢰 단계를 올려야 합니다. 신뢰 단계를 올리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포로를 잡기 위해 생긴 상처를 치료 해주고, 따뜻한 곳에서 밥을 꼬박꼬박 주며 안전하게 잠만 재워주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신뢰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은 고센버그 영지의 감옥에서 '개인 컵' 레시피를 구매 및 제작 후 포로에게 장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처 치료 후 3일 째 밥을 먹인 포로1의 모습.

 

5일 째 만족함으로 변한 신뢰도.

 

신뢰도가 만족함으로 변했다면 이제 휴식을 취할 때마다 확률적으로 포로를 용병단으로 모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빠르게 용병 모집을 원한다면 '이타적인' 특성을 가진 용병을 곁에 두면 모집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렇게 만족함을 유지한 채 며칠 휴식을 취하다 보면 포로의 머리 위에 '?' 표시가 나타납니다. 그걸 우클릭하게 되면....

 

동료가 되고 싶은 포로1의 모습.

 

이렇게 본인을 받아달라고 말을 걸게 되고 수락을 누르면 명성을 소모하여 용병으로 모집하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인간형 유닛의 포획 및 동료로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다음은 동물형 유닛을 포획 및 동료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동물은 인간과 다르게 포획에 성공하면 즉시 동료로 모집이 됩니다. 피곤하게 용병을 둘러싼다거나 신뢰도를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늑대 우두머리에게 녹다운을 사용하는 모습.

 

동물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교전 상태의 HP가 50% 이하인 유닛에게 녹다운을 사용할 수 있으며 HP가 0에 가까울수록 성공 확률이 올라갑니다. 앞에 서술했듯이 동물형 유닛은 종류별로 필요한 밧줄 개수가 다름으로 넉넉히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필자는 이걸 몰라서 한동안 밧줄을 하나만 챙기고 잡으러 다녔습니다. 하하...)

 

동료가 된 늑대 우두머리의 모습.

 

이렇게 포획에 성공하게 되면 즉시 용병단에 동료로 들어오게 됩니다. 동물은 인간과 달리 임금이 없으며 식량을 더 많이 소비하며 2~4배까지 먹습니다. 이 때문에 나중에 무역을 시작하면 돈은 부족하지 않은데 식량이 부족한 상황이 와서 저는 동물을 포획하여 같이 다니는 걸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여기까지 워테일즈(Wartales) 적 유닛 포획 및 동료 만들기 공략이었습니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쓰고 있습니다... 군대 안에서 꼭 하고 싶었던 게임을 나와서 재밌게 즐기고 있는데, 생각보다 워테일즈 관련된 글이 없어서 저도 보고 공부할 겸 해서 글을 쓰고 있네요. 다들 재밌게 게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워테일즈(Wartal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테일즈(Wartales) 공략: 전투 관련 팁  (2) 2023.08.04